대학소개
ABOUT DAAU
 
총장실
대학소개
국제교류
비전 및 발전계획
학교상징
대학정보공시
법인현황
캠퍼스투어
포커스
미디어&갤러리
 
HOME < 대학소개 < 미디어&갤러리
Change the Future with Daegu Arts University
첨부 : 첨부파일입니다. 백진우교수_사진.jpg   작성자 : 대구예술대학교   작성일자 : 2014-09-16   조회수 : 2398  
제목  [백진우교수-대구일보]재즈는 살아있는 음악…널리 알리고 싶어요 
[백진우교수-대구일보]재즈는 살아있는 음악…널리 알리고 싶어요
  문화도시 대구 이미지에 재즈도 한몫 거들기 위해 대중화에 나선 이들이 있다.
  1999년 창단해 16년째 활동해오고 있는 ‘애플 재즈 오케스트라’가 그 주인공.
  재즈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흑인 민속음악과 백인의 유럽음악이 결합해 미국에서 생겨난 음악이다.
  클래식과 연주하는 악기는 비슷하지만, 클래식은 작곡(작품) 중심인 것에 비해 재즈는 연주 중심인 차이를 보인다.
  이 때문에 재즈란 곡의 형식이나 곡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의 즉흥연주를 통해 창조성과 활력, 연주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아직 대구에서는 소수의 애호가층만 형성된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실이 안타까워 지역 내 교수와 음악 지도자 등이 모여 결성한 것이 애플 재즈 오케스트라다.
  지역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이름 또한 능금도시 대구를 상징하는 애플로 지었다.
  22명의 단원 중 유학을 통해 현지에서 공부한 회원들이 대다수이고, 재즈에 온 열정을 다 바친 이들이기에 실력 또한 두말할 것 없다.
  재즈 비브라폰(실로폰과 비슷한 형태를 지닌 타악기) 연주자인 대구예술대 백진우 교수의 지휘 아래 현재까지 200회 이상의 국ㆍ내외 콘서트로 다져진, 국내 최상의 재즈 오케스트라다.
  숙련된 단원들의 연주와 지휘자 백 교수의 탁월한 곡 해석은 본 고장에서 재즈를 공부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는 명인의 면모를 느끼게 한다.
  재즈를 알리고자 대구시와도 협력을 통해 ‘대구 국제 재즈페스티벌’도 7년째 무료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개최됐으며, 매년 80% 이상의 객석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애플 재즈 오케스트라는 세계적인 재즈 음악가들과의 국제적 교류로 대구를 알리고,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브랜드 구축, 지역 문화예술의 창작 경쟁력을 키워 대구가 문화거점도시 및 세계적인 문화도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코자 노력 중이다.
  백진우 교수는 “재즈는 매번 똑같은 곡을 연주하는 것이 아닌 분위기와 환경에 따라 연주자가 즉흥연주를 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연주가 가능한 음악”이라며 “인생의 흥을 느낄 수 있는 이런 음악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너무 아쉽다. 문화도시 대구의 이미지 확립을 위해서 시에서도 재즈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늘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구일보
목록보기  
이전글 :  [미술콘텐츠] 김동광교수 2014 루브르 박물관 아트페어 참여 
다음글 :  [aa봉사단] 할머니-학생들의 피보다 진한우정 
글자크기
글자크게키우기 기본글자로보기 글자작게줄이기
학생 정보 서비스
교원 정보 서비스
입학안내
위치안내
인터넷 증명서 발급
학사일정
스쿨버스
 
TOP
 
FAMILY SITE 사이버 강좌 디지털 도서관 시간강사POOL 문화예술교육원 DGAU평생교육원 DGAU예술치료센터
Home Top
찾아오시는길 스쿨버스 교내전화번호 예결산공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정보공개 입찰공고 자체평가 대학정보공시 사이트맵  
   페이스북 바로가기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교 : 우)39851 경북 칠곡군 가산면 다부 거문1길 202(다부리 산 117-6번지) TEL : (054)973-5311~8/FAX : (054)973-5319
대구교육관 : 우)41230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 193(효목2동 286-2) TEL : (053)743-8866/FAX : (053)973-5319
COPYRIGHT(C)2010 DAEGU ART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 news.dgau.ac.kr FOR MORE INFOMATION.